양배추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사람 5가지
양배추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식이섬유, 칼슘, 칼륨, 엽산, 비타민A, C, K 등을 함유한 영양이 풍부한 채소다. 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 성분도 포함하고 있다.
양배추를 많이 먹으면 발생 건강 문제
무엇이든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다. 양배추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현재 복용 중인 약물과 상호작용이 발생하거나 설사를 유발하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항암화학요법, 혈액 희석제 사용 중이라면 섭취 줄여야 합니다.
1. 양배추와 약물 상호작용
양배추는 혈액 응고를 돕는 비타민K 함유량이 많다. 혈액을 묽게 하는 약을 먹는 사람이 양배추를 많이 먹으면 약물 작용이 방해받을 수 있다.
혈액 희석제를 사용 중이라면 비타민K 섭취에 대한 의사 상담이 필요하다.
양배추에는 대표적으로 항응고 작용을 하는 쿠마린이 함유되어 쿠마린은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간 손상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하루에 1에서 2컵 정도의 양배추는 문제없으나, 하루 3컵 이상을 섭취하거나 양배추를 대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1~2컵 정도의 양배추 섭취는 건강에 이롭지만, 과도한 섭취는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화 장애와 설사
양배추는 화학물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소화 불량, 복부 팽만감,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한 컵 분량에는 5.8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다.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섬유질’로, 소화기관에서 배변 움직임을 증가시킨다.
양배추는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는 당인 라피노즈를 상당량 함유하고 있다.
소화되지 않은 채로 장을 통과하기 때문에 헛배가 부르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부글부글 끓는 느낌 등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항암화학요법 치료를 받는 암 환자는 화학요법의 영향으로 설사를 할 수 있는데 양배추 섭취가 이를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양배추에는 일부 소화 기능을 강화해 항상성 구토 증후군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도 양배추를 대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노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양배추를 먹고 난 뒤 복부 팽만감이 나타나고 트림이 많이 난다면 섭취량을 줄이고 계속 불편할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해 식이요법을 잘 유지하도록 한다.
과민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도 양배추 섭취 시 배변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3. 갑상샘저하증
양배추에 함유된 아이소 싸이오사이안산은 갑상샘 호르몬의 합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기능이 저하된 경우, 양배추를 대량으로 섭취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미국 라이너 스폴링 연구소에 의하면 많은 양의 양배추 섭취는 일부 사람에게 갑상샘저하증을 일으킬 수 있다.
요오드 결핍이 있는 사람이 많은 양의 양배추를 먹으면 갑상샘 호르몬 부족을 초래할 수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들어있는데, 이 화합물이 화학반응을 하여 갑상샘 호르몬 생성이나 요오드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장기간에 걸쳐 많은 양을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가끔 먹는 정도는 괜찮다.
4. 저혈당
혈당 수치가 높다면 양배추 섭취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반대로 혈당이 낮다면 지속적인 양배추 섭취가 저혈당의 잠재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저혈당 상태가 되면 의식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둔 사람은 특히 저혈당을 피해야 하니 양배추 섭취를 멀리하도록 한다.
양배추에 포함된 설탕 성분이 포도당 인산 탈수 효과 효소 결합 단백질 결합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혈당 관리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이 양배추를 정상적인 양에서 섭취할 경우 이러한 부작용이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5. 비타민 B1 결핍
대량의 양배추 섭취는 식물성 인삼이 포함된 약물인 타이 아진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타이 아진은 비타민 B1의 작용을 방해하며, 대량 섭취 시 비타민 B1 결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량의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불편한 증상이 있거나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건강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만약 양배추를 섭취한 후에 불편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아그파라균이라는 미생물이 있는데, 이것이 성장해 나온 유기성 화합물인 독성물질, HCN(시안화수소)을 생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이 대량으로 주기가 되면 독성에 노출, 한꺼번에 대량으로 섭취시 독성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