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 다이어트 선언 직관적 식사법이 주목받고 있다
직관적 식사는 몸이 보내는 신호를 따르는 식사법이다. 간헐적 단식, 구석기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등 지난 몇 년 사이 체중 감량을 위해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뜨고 졌다. 직관적 식사는 본능을 억제하며 다이어트의 강박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대신 먹고, 싶은 것을 먹기 때문에 음식에 대한 만족감이 커지며 도리어 식사량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몸이 보내는 신호를 따르는 식사법
무리한 다이어트는 폭식과 요요 현상, 건강 악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최근엔 탈 다이어트를 선언하는 직관적 식사법도 주목받고 있다. 1995년 미국 영양 전문가 에블린 트리볼리와 앨리스 래시가 소개한 이후 최근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직관적 식사는 본능의 요구에 따라 음식을 먹는 자연스러운 식사법이다.
세계적인 학술지 뉴잉글렌드의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취학 전 아동은 성장을 위해 몸의 필요에 따라 식사를 조절한다.
살 빼는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음식은 먹지 않고 다른 식품으로 대체하지만, 그것은 잠시 본능을 속이는 것일 뿐 먹고 싶은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이지는 못한다.
직관적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자기 생각에 기준이 필요하다.
직관적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자기 생각에 기준이 필요하다. 먼저 기존의 다이어트 방식을 거부해야 한다. 즉 다이어트를 해야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직관적 식사의 첫 번째 원칙이다.
음식에 대한 선입견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특정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박탈감이 커져 음식에 대한 갈망과 폭식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재닛 폴리 비 박사는 에라 모르겠다 효과라고 명명했다.
스스로 금지한 음식을 먹는 순간 과식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음식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 요인을 찾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음식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찾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테이크를 먹어야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이 샐러드를 먹는다면 음식에 대한 만족감은 채워지지 않고, 결국 또 다른 고열량 음식을 찾게 된다.
직관적 식사 방법의 이점을 증명한 연구들
직관적 식사 방법의 이점을 증명한 연구들은 이미 몇 차례 나왔다. 직관적 식사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줄 뿐 아니라 다이어트 강박으로 생긴 정신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 영양 및 식이요 법학 학회지(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 실린 연구에서도 직관적 식사는 자기 신체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만들어 자신감을 높이고, 다이어트 강박에서 벗어나 우울증과 불안감을 덜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거식증, 폭식증, 등의 위험 요인도 사라지며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됐다.
건강한 다이어트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