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첨가물의 칵테일 효과
여러 음식을 섞어 먹는 것이 건강에는 좋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게, 식품첨가물은 그 반대입니다. 섞어 먹으면 몹시 나쁩니다. 화학물질을 섞으면 유해성이 더 커지거나 새로운 유해성이 나타날 수 있는 효과입니다.
식품첨가물이란?
합성 비타민 C 음료(아스코르브산), 합성색소, 가공육에 아질산 나트륨
비타민 C음료
- 한창 인기를 끌던 비타민C 음료에서 벤젠이 검출된 사례입니다.
- 비타민 음료에 보존료로 사용한 안식향산나트륨과 영양제인 합성 비타민C(아스코르브산)가 벤젠이라는 성분을 만들어 낸 것이지요. 다행히 요즘엔 비타민C 음료에 안식향산나트륨(벤조산나트륨)을 쓰지 않지요. 밝혀지기 전까지는 많은 소비자는 벤젠 음료를 마신 셈이지요.
- 아직도 제약회사의 몇몇 드링크류에서는 안식향산나트륨의 꼬리가 보이는 제품이 눈에 띄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합성색소
타르색소 한국에서 16가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식향산나트륨이나 타르색소나 똑같이 신경 독성물질이라는 사실에 시사점이 있네요.
이 색소도 단독으로 먹으면 그나마 조금 낮겟지만, 두 가지, 세 가지를 섞어 먹으면 훨씬 해로운 결과가 나타나겠지요.
가공식품에 식품첨가물을 하나만 쓰나요?.
그런 제품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제품에 보통 열 가지부터 스무 가지, 많게는 수십 가지의 첨가물을 동시에 씁니다.
일반적으로 잡곡밥이 좋은 것처럼, 여러 음식을 섞어 먹는 것이 건강에는 좋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게, 식품첨가물은 그 반대입니다. 섞어 먹으면 몹시 나쁩니다.
오늘부터 바로 실천 해야 할 과제로 무첨가 식생활을 원칙으로 하면 어떨까요?
우리 일상에서 좋은 식품이란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 자연의 영양분이 잘 보존된 식품을 말합니다. 이런 식품에는 첨가물이 없습니다.
과도하게 가공된 식품은 나쁜 식품에 속하지요, 이런 식품은 첨가물 범벅으로 만들어진 나쁜 식품으로 우리 식탁에서 퇴출해야 하는 식품이지요.
가공육
가공육에 쓰이는 아질산나트륨의 암적 독침 경계해야 하는 이유.
아질산나트륨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여,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발암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우리 몸은 방어할 힘이 없어 무방비로 암세포의 공격을 받게 되겠지요.
한 저명한 암 전문가의 미국 의회에서 증언에 의하면 가공육에 쓰는 아질산나트륨이 암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가공육이 나쁜 그것이 아니죠. 나쁜 것은 그 안에 들어있는 나쁜 물질이지요.
어쩔 수 없이 아질산나트륨 가공육을 드셔야 한다면, 아쉬운 대로 방법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도 계시겠습니다, 끓는 물에 데쳐 드십시오.
가공육을 데치는 과정에서 80%센터 가령 식품첨가물이 상당량 빠져나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방법이 하나 더 있지요, 그것은 채소의 힘을 빌리는 것이지요.
채소의 비타민 C가 가공육의 아질산나트륨을 꼼짝 못 하게 하지요.
채소의 섬유질이 고약한 성분들을 몸 밖으로 내쫓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식품첨가물 리스트에서 가장 먼저 없어져야 할 품목은 아질산나트륨을 꼽겠습니다.
고질적인 현대병의 주범이기 이전에 맹독성 물질이거든요.
최근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연구진이 의미 있는 연구를 하나 내놓았습니다.
“가공육을 매일 0.43인분만 섭취해도 코로나19 감염 확률이 유의미하게 높아진다” 고요
가공하지 않은 고기는 적색육이라도 감염률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가공육과 비 가공육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아질산나트륨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아닐까요?
아질산나트륨은 일거양득의 첨가물로 알려졌지요.
변질을 억제하고, 선명한 색깔을 내주며, 맛을 좋게 하거든요.
꼭 가공육뿐만 아니라 명란젓, 연어알젓, 유난히 싱싱해 보입니다.
아질산나트륨의 농간일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의 식생활 깊은 곳까지 자리하고 있는 것이 현주소예요.
결국 이 시대의 식생활 안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제품 라벨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첫 단추입니다.
우리 스스로 라벨을 살피면, 업체는 우리들의 눈치를 살피고, 업체가 우리들의 눈치를 살피면 첨가물의 그림자가 점점 흐려져 결국엔 없어지는 날이 가까워지겠지요.
건강한 식단에서 우리 가족의 건강이 시작된다는 마음으로 이글을 작성합니다 .
여러분도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건강한 식재료 선택을 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