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식품에 들어있는 합성감미료...비밀?
우리가 먹고 마시는 모든 식품에 들어있는 합성 감미료, 수크랄로스(염증과 악성종양 유발), 아세설팜칼륨(유전독성), 아스파탐(신경 독성물질)우리 몸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난 것을 전혀 알지 못하지요. 입맛에는 달콤한 감미료에 길든 우리 입맛을 한번 생각해보는 마음입니다.
식품 속에 숨어있는 함성 감미료는?
수크랄로스
- 단맛의 양상이 설탕과 비슷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합성 감미료, 당류 외에 또 다른 단맛 소재죠. 화학첨가물이에요.
- 이물질의 특징은? 강력한 단맛입니다. 설탕에 비해 단맛이 무려 수백·배에 달합니다.
- 감미료 천국인 비만 대국 미국에서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는 이유죠.
우리 몸 안에서 어떤 일이...
- 동물실험에서 염증과 악성종양을 만든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은 암과의 관련성을 의심할 수 있죠. 장내 미생물 균 층이 나빠진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 우리 몸에서 면역력을 담당하는 장네 미생물 균 층이 나빠지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염성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상황이 되는 계기를 주게 되지요. 요즘 같은 팬데믹 시대에 특히 조심해야 할 물질이지요.
- 합성 감미료는 지방 분해를 억제함으로써 오히려 살을 찌울 수 있습니다. 과식을 유도하여 비만을 불러올 수도 있고요, 합성 감미료는 인슐린저항을 일으키는 주범이랍니다.
- 그뿐만이 아닙니다. 우리 몸의 장내에 유익한 미생물 프로바이오틱스가 화학물질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합성 감미료에 아주 취약해요.
아세설팜칼륨
- 대게 다른 감미료와 함께 씁니다. 단독으로 쓰면 단맛 뒤에 쓴맛이 살짝 들거든요. 식품 가공과정에서 여간해서는 변질하지 않거든요. 이 물질 역시 발암성 논란을 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전독성이 있기 때문이지요. 오래 먹게 되면 인지 기능이 나빠질 수 있다는 뜻이죠.
- 콜레스테롤 관리에도 좋지 않으며, 당뇨병 환자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린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운동 후에 마시는 이온 음료, 제로 콜라에 아세설팜칼륨, 수크랄로스가 들어있지요. 그 외 여러 가지 합성 감미료가 들어있는 것을 알 수가 있군요.
모르고 먹을 때는 그냥 먹었지만, 이제부터라도 합성 감미료에 대해서 조금은 민감하게 생각하고, 음료수 하나를 마실 때도 우리 몸을 서서히 괴롭히는 물질이 들어있는 식품은 멀리하는 게 100세 건강 시대를 준비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스파탐
- 아스파탐이 들어있는 식품이 막걸리죠. 라벨을 확인해 보세요.
- 이물질이 신경과학자들의 집중포화를 받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물질이 신경계를 손상하는 신경 독성물질이라는 것입니다. 신경과학자들은 이런 물질을 흥분 독소라고 하는군요.
신경계를 과도하게 흥분시켜 독성을 가한다는 뜻이지요. 아스파탐을 에틸알코올과 함께 섭취하면 신경독성이 더 커진다는 연구가 있거든요. - 그럼 아끼는 전통술을 등져야 하나요? 아니요, 시야를 조금만 돌려보십시오. 괜찮은 막걸리가 있습니다. 무첨가 막걸리입니다.
우리 스스로 감미료가 들어간 막걸리를 멀리하게 되면 업체에서도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생산에 비중을 더 많이 두게 된 날 기대하면서, 현명한 소비를 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글을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