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은?

전기차의 배터리 수명은 차종 및 운전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배터리 수명은 8년에서 10년 정도입니다. 전기 자동차는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터리가 필요하고 흔히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열선시트 등의 편의 기능을 이용할 때도 필수적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 늘리는 법

1. 충전 관리 : 

너무 과도한 배터리 충전보다 최대 80%만 충전, 방전과 균등하지 않은 충전 80 %부터 밧데리 보호를 위한 회로가 작동하여 충전 속도를 늦춘다. 

방전이 배터리에 부하를 주기 때문에 가능한 정기적인 충전을 통해 배터리 관리를 하고, 외부 자극보다 긴 충전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20%까지! 사용하고 완속 충전으로 100 %까지 충전하면 최적의 밧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밧데리를 사용한 후 자주 충전한다. 

( 완속 충전기로 80% 까지 자주 충전한다. )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는 자동차의 충전 스타일과 방법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때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또는 충전 스테이션 등의 충전 정보를 참고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충전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전 관리의 온도는 0~45도입니다. 온도 범위를 벗어난 충전은 배터리 성능 저하와 수명이 단축됩니다.

2. 파워 이코노미석 양식사용 : 

전기차의 파워 이코노미석  상태는 전기 모터의 힘을 줄이거나 끌 수 있으므로 엄청난 토크를 사용하지 않고 정상 주행에 필요한 토크만 사용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3. 에코 드라이빙 : 

에코 드라이빙 모드는 전기 차의 에너지 이용을 최적화합니다. 이 모드는 승객이 가속을 강화하거나 제동을 줄이지 않도록 지속적인 주행을 촉진하고, 에어컨이나 히터와 같이 배터리 소모량이 큰 부분을 집중적으로 제어합니다.

전기차에서 에코 드라이빙 모드를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가속 페달을 부드럽게 밟고, 가변제동을 이용하여 배터리 충전 및 도시 주행 시 연비 향상을 가져옵니다. 

장시간 140 km 이상의 과속은 피하고 과속은 열화현상으로 인한 장기간 과속과 급히 과속은 삼간다.


4. 배터리 변환 : 

배터리 변환을 실시하면, 교체 전보다 용량을 크게 만들 수 있으므로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배터리 관리 시스템 BMS: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은 배터리 용량을 모니터링하여 배터리 손실 및 배터리 수명을 유지하고 수명 연장에 도움을 줍니다. 폭발을 일으킬 수 있는 과충전 및 방전을 방지합니다.

또한 배터리의 대기 상태와 사용 아이디어를 확인하므로 배터리 유지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BMS는 전압을 확인하여 필요 전압에 도달하면 충전 프로세스를 중지한다. 전력 흐름의 불규칙한 흐름을 추적하여 BMS는 종료되고 경고를 보낸다.

6. 배터리 교체: 

전기 차에서 배터리 사용 시간에 따라 배터리 수명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배터리 수명 연장을 파일로 할 수 없을 때는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주행 스타일: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 차량과는 다른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 다른 주행 스타일이 필요합니다. 

순찰하거나 고속 주행을 자주 할 경우, 배터리 용량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할 수 있으므로, 주행 거리, 속도와 같은 주행 조건 등을 고려하여 주행 스타일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정한 주행 스타일로 운전하면 배터리 라이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빠른 가속이나 급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악천후 상황에서 대형 스테레오와 같은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8. 컴포넌트 이해: 

전기 자동차는 연료 주입구, 오일 필터 등 내연기관 차량과는 다른 컴포넌트들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지 보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이해와 그에 필요한 비용을 충분히 고려하고, 주기적으로 정기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9. 외부 영향: 

전기자동차는 특히 강한 기온의 변화, 대기 오염, 주행 성격, 낮은 주행 빈도, 규정에 따른 충전 불가능한 지역에서 주행 등의 외부적인 요인에 따라 발전기의 성능과 수명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 긴 주행에 대한 대비: 

전기 자동차는 장거리 주행은 가능하지만, 범위 제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긴 주행 전에 충분한 배터리 용량을 충전하고, 길게 주행할 계획을 수립하여 편리한 구간에서 충전할 수 있도록 계획할 필요가 있습니다.

11. 사용하지 않는 전력기기들의 전원은 꺼두자

차량에는 내비게이션, 후방카메라, 블랙박스, 열선, 통풍 시트, 전자식 계기판, 파워윈도의 등 전력 소모가 많기 때문에 쉽게 방전되는 원인을 제공,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잠시 전원을 꺼두는 것이 좋다.

만약 주차장 내에 CCTV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는 차량 블랙박스는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12. 기타 사항 :

배터리를 수시로 활용하면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환경 온도에서 전기차를 사용하는 것은 배터리 수명을 고려해야 합니다. 

배터리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 용량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충전을 권장하는 배터리 용량 이하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게 됩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잘 관리해도 언제 방전될지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장시간 주차할 경우 그늘에 주차한다. 주차장소를 겨울에는 따듯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유지한다. 히터의 경우 가능하면 삼간다. 배터리의 최적 온도는 섭씨 15도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여 배터리를 올바르게 관리하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유지하기에 도움이 됩니다.